수학콘서트 '수학의 본질, 함수'

 

제5회 K.A.O.S. '수학의 본질, 함수'

 

 저번에 기회가 있었는데, 못가본 수학콘서트

이번에도 운좋게 기회가 생겨 다녀왔다.

올해 8월, 필즈상을 수여하는 세계수학자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는데

초청연사(서울대교수임용이 되신 것보다 더 영광스러운 일이라 하심^^)이신 서울대 수리과학부 하승열교수님께서

함수에 대한 강연을 1시간정도 해주시고

나머지는 인터뷰 및 질의응답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주제를 보면.. 쉬운 강의는 아닐 것 같은데 초,중,고등학생들도 많이 왔다.

서울대학생들을 상대로 강의하시는 교수님이 하는 수업을...

이 아이들은 다 알아들을 수 있을까, 아무리 쉽게 설명해도 지식의 차이가 있어서 어렵지 않을까 생각 했는데

실생활 예를 통해, 내가봐도 어려운 함수들을 재밌게 설명해주셔서 아이들도 반응을 하며 재밌는 강연이 되었다.

 

 

 

 

 

 

 

 

 

 

 

 

2010년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하셨다는 하승열 교수님.

사회를 보신 김세희아나운서가 교수님을 소개하시며, 푸를 닮으셨다 하셨는데.. 정말 그러신듯ㅋㅋㅋㅋ

 

 

동기화이론을 설명하시고 실험을 통해 보여주셨다.

반딧불이 많은 곳에서, 제각각 빛을 내는 속도가 달랐는데..

한 곳에 모아두면 빛을 내는 속도가 같아지고, 결국 동시에 빛을 내게 되는 것이 동기화 이론의 현상이다.

 

이 실험은 각각 다른 속도로 시작한 매트로놈 3개가

밑바닥에 플라스틱 원통을 두개 받쳐놓고 조금 있으니 동시에 같은 속도로 움직이게 되는 실험이었다.

마술처럼 신기해서 관객들이 모두 환호를 했던.......^^;;

 

 

 

 

강연을 50분정도 해주신다 하셨는데, 지루하지 않게 빨리 지나갔던 시간이었다.

강연이 끝나고, 인터뷰형식으로 사전질문에 대한 응답도 해주시고

관객에게 질문을 받아 답변을 해주셨는데

시간 관계상 모든 질문을 다 받아주시지 못했다.

 

 

 

 

 

 

 

우리 실생활에서 많은 함수의 예를 찾아볼 수 있지만

물고기 떼의 플로팅 현상

반딧불의 동기화 현상과 함께 쿠라모토의 실험까지

과학현상과 함께 함수의 예를 찾아보니.. 과학과 수학의 관계는 내가 알던 것보다 더욱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과학의 밑바탕은 수학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니.. 과학 공부도 열심히 해야할 듯.ㅠㅠ

 

질의응답시간에 나왔던 질문들 중에는

나도 궁금했던 질문들이 있었고, 답변 중에는 내가 새겨들어야 할 답변도 많이 있었다.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도움이 될만큼 알찬 시간이 되었기에 다음 강연에도 기회가 되면 또 가보고 싶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